제주의 10월은 축제 열기로 뜨겁다. 곳곳에서 펼쳐지는 축제에 제주가 들썩인다.
30일부터 오는 2일까지 열리는 서귀포 칠십리축제와 제주마축제, 추자도 참굴비 대축제가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올해로 22회를 맞는 서귀포 칠십리축제는 서귀포시 자구리공원 및 칠십리 음식특화거리 일원에서 열린다. 칠십리 퍼레이드로 축제의 시작을 알리며 개막일 오후 6시 30분에는 자구리 공원 특설무대에서 식전공연, 퍼레이드 시상식, 개막선언 등을 진행한다.
칠십리 사생대회는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자구리공원 등 행사장 일원에서 열린다. 2일에는 도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해순이와 섬돌이를 선발하고 같은날 오후 6~8시에는 18세이상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가요제가 열린다.
추자도 참굴비축제는 추자면 일원에서 진행된다. 가족낚시대회와 참굴비 어선퍼레이드, 참굴비 시식행사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행사가 마련된다.
야(夜), 호(好)페스티벌은 오는 1~2일 오후 3~10시에 열린다. 버블·풍선 마임 공연이 펼쳐지며 게릴라콘서트도 열린다. 1일에는 전통 무예 예술단의 공연과 가수 EURO 김철민, 김희진, 이종핵밴드, 김종서밴드의 공연을 볼 수 있다. 2일에는 서귀포 브라스퀸텟과 하나아트, 고고스타, 사우스카니발, 킹스턴 루디스카 등의 무대가 펼쳐진다.
2016년 제주프린지 페스티벌은 1~3일 제주시 삼도2동 문화의거리 일대에서 펼쳐진다. 2016제프 시네마에는 와와의 학교 가는 날(평천)과 우리친구 피들스틱스(바이트 헬머), 박강아름의 가장무도회(박강아름), 스라이-비악 영상민족지(허성), 이별가게(권민오) 등이 상영된다.
제주반려동물 한마당은 9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열린다. 무료진료와 예쁜 반려동물 컨테스트, 반려동물 장난감 만들기, 영양 간식 만들기, 반려동물 지능테스트, 부채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된다.
이 외에도 ▲컬처디자이너 아시아페어(1~3일, 제주시 삼도동 일대) ▲정의고을 전통민속 재현축제(8~9일, 성읍민속마을) ▲2016 KOREAT 페스티벌(8~9일, 하얏트리젠시호텔·해비치호텔) ▲한림쪼끄드레 K-Sale 페스타(4·9일, 한림오일시장) ▲2016 JDC 지구촌축제(15일, 영어교육도시) ▲NOJI 페스티벌(14~15일, 중문관광단지) ▲덕수리전통민속축제(29~30일, 덕수리민속공연장) ▲혼인지축제(29~30일, 혼인지) ▲제주옹기굴제(27~30일, 서귀포시 고바치노랑굴) ▲한림공원 호박축제(10월 중, 한림공원) 등이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도청 홈페이지(http://www.jejutou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이누리=박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