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문화유적지관리사무소는 ‘일필휘지(一筆揮之), 장원급제를 꿈꾸다’라는 주제로 ‘2012 제주목 관아 어린이 과거시험 재현’ 행사를 연다.
다음달 14일 오후 1시부터 관덕정 마당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조선시대 제주 관덕정(보물 제322호)에서 승보시(陞補試)라는 과거시험의 실시모습을 그린 ‘탐라순력도’(보물 제652-6호) ‘승보시사(陞補試士)’를 사료적 근거로 재현하는 것이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인재등용의 방법과 유교적 가르침을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이에 과거 사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재현할 예정이다.
행사에서 과거시험을 치룰 어린이 선비들은 직접 유건·도포(儒巾·道袍)를 착용, ‘제주목 관아(濟州牧 官衙)’를 시제로 한 서술형(백일장) 과거시험이 진행된다.
단, 답안 작성시 꼭 들어가야 할 주요단어는 시험 당일날 공개된다.
또 당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장원 1명을 비롯한 과거급제자 5명을 선발해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어린이 과거시험의 본 행사와 더불어 어린이 난타, 퓨전댄스, 민요공연, 서예퍼포먼스, 가야금 병창 등의 세대를 초월한 노래가락과 춤을 다채롭게 풀어나가는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어린이 과거시험 참가신청 대상은 도내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초등학생 50명이다.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받는다.
제주목관아 홈페이지(http://mokkwana.jejusi.go.kr/) 공지사항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팩스(064-728-8669)로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문의=064-728-8663(문화유적지관리사무소)